공간별 인테리어[계단 편]-데드스페이스의 활용





페이지 정보
작성자 바른주택 기획실 작성일17-09-14 09:42 조회5,980회 댓글0건관련링크
본문
2층이상의 전원주택 설계 시 발생하는 데드스페이스 중 가장 아까운 부분이 계단실이다.
계단실은 2층을 올라가기 위한 필수요소지만 바닥면적도 2평가까이 혹은 디자인에 따라 그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에
최대한 구조적으로 방해 받지 않는 선에서 계단의 주변 공간을 활용해야 데드스페이스를 최소화 할 수 있다.
사용의 목적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계단의 구조와 형태를 설계 한다면
좁은 공간에서도 기능을 갖춘 공간으로 디자인 할 수 있다.
인테리어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사례들을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자.
▶ 수납공간 및 책장으로 활용한 계단실 인테리어
'ㅡ'자형의 계단의 구조일 경우 하부의 공간에 제작가구를 설치한다면 넉넉한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.
용도에 따라 여닫이 혹은 슬라이딩 형태의 가구제작을 할 수 있다.
계단 자체를 책장으로 제작하거나 계단 형태에 맞춰 간단한 선반만으로도 데드스페이스를 충분히 활용한 전원주택 인테리어 사례이다.
▶ 놀이공간으로 활용한 계단실 인테리어
계단실은 단순히 윗층을 오르내리기 위한 기능 말고도 아이들을 위한 놀이터가 될 수 있다.
계단의 폭이 넓다면 한쪽 공간을 할애하여 미끄럼틀을 조성하거나, 계단 하부공간을 꾸며 아이들의 놀이방으로 탈바꿈할 수도 있다.
소파베드처럼 매트리스 하나와 쿠션만으로도 편안한 독서공간을 조성 할 수 있다.
조명 계획 시 매입등 혹은 펜던트 조명을 이용하여 조도를 확보한다면 더욱 안락한 연출을 할 수 있을 것이다.
▶ 계단참으로 활용한 계단실 인테리어
'ㄷ' 형태의 계단일 경우 계단이 꺾이는 부분(계단참)을 활용한 휴식공간을 조성하여,
집의 자투리 공간을 활용 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.
계단참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설계부터 계단실의 면적을 평균보다 넓게 적용해야 하기때문에 설계자분과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.
▶ 계단밑 욕실으로 활용한 계단실 인테리어
화장실을 추가로 설치하고 싶지만 평수가 작아 고민일 경우 계단 밑을 활용해보자.
계단의 구조 및 형태에 따라 다양한 배치의 욕실을 설계 할 수 있다.
계단하부는 공간이 좁기때문에 욕실 문을 실 안쪽보다는 바깥으로 열거나,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.
계단실은 단순히 윗층으로 올라가는 용도가 아닌 위에서 소개해드린 사례들 처럼 다양한 공간으로도 활용가능한 멀티스페이스다.
작은 공간이지만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조금만 생각을 바꾸어 본다면
구조와 기능을 겸비한 멋진 공간이 탄생 할 수 있을 것이다.
출처 : www.pinterest.co.kr
[첨부이미지]
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